선실설계

선실설계_Structural Fire Protection Plan(6)

짜짜위엔 2024. 9. 25. 09:46
반응형

선실설계의 주요 도면인 Structural Fire Protection Plan에 대한 마무리하도록 하겠다.


다섯번째는 DRAFT STOP으로 14 METER가 넘는 ONE COMPARTMENT (EXCEPT CORRIDOR SPACE) 내의 DRAFT STOP 설치 면제 여부에 대한 각 관청, 선급의 견해는 아래와 같다.
DNV, KR, BV : 면제 가능
NMD, ABS, HKMD, NSI, LR : 면제 불가
SBSN : WHEEL HOUSE & E.C.R에만 면제 가능

DRAFT STOP에 대한 정확한 정의는 SOLAS CH II-2 REG. 8.4에 아래와 같이 나와 있다.

천장 판자 또는 내장 판의 이면 공간은 14미터 이하의 간격으로 밀착된 통풍정지 판(DRAFT STOP)에 의하여 적절히 구획하여야 한다. 계단 내 장판 이면의 공간을 포함하는 폐위된 공간의 수직 방향으로는 각 갑판에서 구획되어야 한다.

그리고 MSC/Circ.1120(Unified Interpretation of SOLAS Ch II-2, The FSS code, The FTP code and Related Fire test procedure는 SOLAS Ch II-2에 애매한 내용을 다시 재해석해 놓은 법규로서 아래와 같이 Reg 8.4 Draft Stop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Draft Stop은 구성은 "B" Class bulkhead, ceiling or Lining의 연장 또는 "C" Class bulkhead, ceiling or Lining,

최소 1mm 두께의 steel sheet, 불연재질의 보드 또는 보온재를 적용해야 한다.

그리고 Opening 40% 또는 이상인 경우에는 Draft stop을 요구하지 않는다.

하기 Draft stop의 원본 내용 참조하세요.

Regulation 8.4 Construction and location of draft stops

1. Any of the following methods of construction may be used to construct Draught stops

1. the extension of the "B" Class bulkhead, ceiling and lining

2. the extension of the "C" Class bulkhead, ceiling and lining

3. 1mm thick minimum steel sheet, stiffened where necessary, intermittently welded to the ship's strucure and the top profile of the bulkhead, or fastened mechanically to the ceiling or  lining

4. non-combustible board type material fastened mechanically to the ship's structure, bulkhead, ceiling or lining or

5. non-combustible mineral wool insulation, not less than 20mm in thickness, faced on each side with expanded metal mesh, the mesh on one side being attached to the ship's structure or expanded metal mesh may be fitted on one side

and non-combustible cloth(glass cloth) on the other side of mineral wool insulation.

Other equivalent arrangement may be accepted.

2. Draught stops are not required in public space with open ceiling(perforated ceilings) with opening of 40% or more.

 

이 Circulation은 본 도면 진행함에 있어 여러 가지 유용한 내용이 많으니 필히 참조하시면 좋다.

여섯번째는 타 부서 관련 사항은 아래와 같다.
기장 설계 : E/R, F.O.T
선장 설계 : STEERING GEAR RM/ESCAPE TRUNK, DECK STORE, F'CLE DK 상의 각종 STORE
배관 설계 : CO2/FOAM RM, HYDRO POWER UNIT RM, FIRE CONTROL STATION
전반 설계 : EMERGENCY GENERATOR RM, ENGINE CONTROL ROOM, BATTERY LKR
상기 COMPARTMENT 내의 WALL, CEILING, DECK FLOORING, DOOR 및 INSULATION 등의
설치 여부 및 사양에 대해 업무 협조 의뢰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시점상 불가할시 사전 협의에 의해 관련 사항을 반영토록 한다.

만약 타 부서의 Fire catagory를 정하기 애매하거나 모를 경우는 타 부서에서 정해 달라고 하고 정확한 이유를 설명 들어야 한다. 그리고 그 이유가 타당한지 SOLAS의 Definition 보고 그것도 어려울 경우 해당 선급에 문의해야 한다.

본 도면은 선급과 관청에 필히 승인을 받아야 되는 도면으로 각 선급의 승인센터에 사전 문의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