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UCTURAL FIRE PROTECTION PLAN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기 TABLE을 잘 판독하는 것이다.
SOLAS CH II-2, REG. 9의 TABLE 9.7 & 9.8에 의거 격벽과 갑판의 FIRE GRADE를 정할 수 있다.
TABLE 9.7은 격벽의 FIRE GRADE를 나타내고 예를 들어 통로(2)와 CABIN(3)과 접해 있으면 접해 있는 격벽은 반드시 B0 이상을 만족해야 한다.
그리고 TABLE 9.8은 갑판(DECK)의 FIRE GRADE를 나타내고 예를 들어 상부가 제어 장소(1)이고 하부가 CABIN인 경우는 그사이 갑판은 A60을 반드시 만족해야 한다.
각 장소에 대한 정의는 SOLAS CH II. REG·2에 나타내어 있다.
여덟번째는 LINING/CEILING 후면에 설치되는 DRAFT STOP은 화재 시 SMOKE 확산 방지를
위해 불연재 PANEL 또는 0.5mm 이상의 STEEL SHEET로 막으면 만족하나,
CEILING 후면엔 PIPE, DUCT, CABLE 등의 설치로 후행 작업이 불가능하므로
CURTAIN PLATE와 같이 선체와 한다.
아홉번째는 CONTINUOUS B-0 CLASS 구조를 적용할 경우엔 주관처에 또는 선급 승인 MAKER
DWG상의 구조에 따라야 하나, LIGHTING, ROOM UNIT, WINDOW BOX, CABLE 등의
설치에 따른 OPENING 부위에 별도로 FIRE INSULATION을 보완하지 않는
것으로 원칙으로 하며, 이에 따른 DETAIL을 유첨 시킨다.
B. DECK COVERING
첫 번째는 DOT RULE 적용 시, HOSPITAL/DISPENSARY 용 바닥재로 VINYL TILE과 같이
JOINT 부위가 생기는 TYPE은 사용 불가하므로, VINYL SHEET TYPE을 쓰되
JOINT 부위는 용접하여야 한다.
두 번째는 LWT가 SERVICE 한 호선의 경우, UPPER DK. 선실 구역에 접한 ENGINE ROOM
OVERHEAD의 A-60 INSULATION (MINERAL WOOL) 대신에 DK 상부에 A-60 DECK
INSULATION (예 : HIGH HEAT BOARD 등)을 사용함으로써 DECK AREA 400㎡
기준에 ABT. 5T ON 정도 절감할 수 있다.
이 경우, LINING 내부 SPACE까지 A-60 구조가 연속 되어야 한다.
C. DOOR
첫 번째는 SPEC. 사항 중 WEATHER DOOR에 BULL'S EYE가 설치되는 경우, WEATHER TIGHT
DOOR의 BULL'S EYE 설치 유무를 선장 설계와 사전 협의한다.
두 번째는 A-CLASS DOOR의 FRAME은 BOX TYPE, B & C-CLASS DOOR의 FRAME은 Z-TYPE이
YARD PRACTICE임을 감안하고, 특히 SOFT CORE PANEL 사용 시 SINGLE
PARTITION BULKHEAD엔 TOP PIECE TYPE의 DOOR FRAME을 사용토록,
CERTIFICATE LIST 상에 적합한 TYPE의 CERT. NO. 를 기재해야 한다.
C. INSULATION
첫 번째는 THERMAL (HEAT) INSULATION : SPEC에 따라야 하나, 통상 WEATHER PART에
면한 선실 구역에 설치된다.
1) TANKER 경우, CARGO OIL TANK 쪽에 면한 DECK HOUSE의 FRONT BULKHEAD와
그로부터 후방 3 METER까지의 양측 벽면에도 SOLAS 규정에 의해 A-60 INSULATION 되어야 하나, WHEEL HOUSE
경우엔 항해 시야 확보를 위해 많은 각 창이 설치됨에 따라 실제 A-60 DIVISION이 불가함으로 위에서 언급된 구역에 THERMAL INSULATION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DRYING ROOM의 경우, SPEC에 별도로 언급 없을 때는 INSULATION을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INSULATION을 할 경우엔 가능한 인접한 구역의 LINING 마감된 쪽에 설치하여, DRYING ROOM 내에 보온재 마감용으로 GALVANIZED STEEL SHEET 등이 추가되지 않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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